방외인 문학 사조의 본격적인 전개는 지식인 집단으로서 중세 체제의 새로운 지배층 등장한 사대부의 문학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는다. 사대부문학은 조선전기 문학사를 완벽하게 주도하면서 그 절정기를 맞이하지만, 내부적으로는 세계관을 달리하는 유파적 분화를 경험하게 된다. 관각문학, 사림파
3. <주생전>의 서사구조
<주생전>은 주생이란 인물의 경험적, 생활사적 이야기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사건이 전개되는 순차식 구성으로 되어 있고, 배도와 선화와의 애정 관계가 그 흐름 속에 놓여 있으며, 작품의 말미에 이르러 가탁의 방식으로 사건이 마무리되고 있다. 사건의 전개는 주생이 배도,
권필이라는 작가가 자신의 문학관을 통해 <주생전>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했는지 언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 전기소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전기적인 요소들이 <주생전>에 나타날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토론을 마무리 하고자 한다.
제 1강. 고소설
1. 고소설의 흐름
① 소설의 바탕, 근원 : 이야기 (설화)
② 내용에 따라 신화계․전설계․민담계 이야기로 구분
③ 신화계 이야기에서 출발해 자아와 세계와의 갈등을 통해 자아 승리 → 민담계 이야기
④ 민담계 이야기는 소설에 가장 많은 영향을 줌.
2. 고소설의 발
석주권필의
생애와 작품 연구
: 방외인 문학적 성격을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외인이란 무엇인가
(1) 방외의 시초
(2) 방외의 범주에 대한 여러 의견
(3) 방외인의 보편적 의미 재정리
2) 권필의 생애
(1) 권필의 성장기(10대)
(2) 권필의 청년기 (20 30대 초반)
(3) 권필의 말년 (40대~죽음)
(4) 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