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시습이라는 작가가 귀신이라는 모티프를 사용한 이유에 대해서 토론할 것이며 권필이라는 작가가 자신의 문학관을 통해 <주생전>을 어떤 방식으로 표현했는지 언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두 작품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 전기소설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전기적인 요소들이 <주생전>에 나
김시습이 경
주 금오산에 있을 때 지었다 하여 따온 것이고, ‘신화’는 김시습이 읽
은 중국의 『전등신화』에서 따온 것이다. ‘설화→전기’로 이어지는 우
리 서사문학의 내재적 전통과 『전등신화』의 외래적 자극과 탁월한 문
장력과 문제의식을 지닌 채 세상의 질서에 반발하며 살아간 김시
의인화하여 계세징인(戒世懲人-세상 사람을 경계하고 징벌함)을 목표로 하는 문학 양식으로, 고려 후기에 발달한 설화와 소설의 과도기적 형태이다. '설화'가 특정한 개인의 창작물이 아닌데 비해, '가전'은 설화의 형식에서 한 걸음 더 진보한 개인의 창작물로 소설에 한 발짝 더 접근한 것이기에, '가
1. 서 론
설화와 전기의 차이점이 비교적 명확하게 밝혀지면서 학계에는 ‘전기(傳奇)의 소설 여부’를 둘러싼 양자간의 논쟁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전자는 소설의 효시를 김태준의 『조선소설사』이후 일관되게 주장되어 왔던 『금오신화』로 보자는 입장으로 조동일․장효현 등이 대표
1. 정의 : 소설은 화자가 독자에게 전해 주는 허구적인 이야기인데, 자아와 세계가 상호 우위에 입각하여 대결하면서 자아와 세계 양쪽에 통용될 수 있는 진실성을 추구하는 문학 양식
2. 고소설 형성 이전 단계
소설의 연원 - 설화
설화는 신화․전설․민담으로 구분하는 것이 보통인데, 소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