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맥의 계승
불교 중에서도 선가(禪家)의 전통에서는 깨쳤는지를 검증하는 절차가 매우 중요시되며, 이 테스트를 "선문답"이라고 한다. 고도로 난해한 상황적 질문을 던지고 순간적인 대답을 살펴 공부의 정도를 가늠한다. 이 "선문답"을 통과해서 인정을 받아야 비로소 이를 가리켜 "법맥"이 계승되
1. 동기 및 포부
저는 대성산업에 입사하여 기업이 강조하는 선가귀감(禪家龜鑑)에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저의 지금까지 배운 지식과 열정을 펼쳐보이겠습니다. 저는 대성 안에서 유통·서비스 산업을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잡고 최선을 다할 것이고 대성산업의 디큐브시티의 활용을 통하여 .......(이
선가(禪家)·선도(禪道)·선문(禪門).
과 풍수지리설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교종 교종 [敎宗] : 불교의 종파를 크게 둘로 나누었을 때에, 선(禪)보다 교리를 중시하는 종파. ≒교(敎) .
과는 달리 참선 참선 [參禪] : 선사(禪師)에게 나아가 선도을 배워 닦거나, 스스로 선법을 닦아 구함. ≒문선(問禪).
선가(禪家)와 성리학자들도 구어(口語)인 백화체를 많이 활용하였고 또 유영(柳永), 황정현(黃庭賢) 등의 많은 사인(詞人)들이 거침없이 속어를 사용하였다. 또 당시 인쇄술의 발달은 이 같은 백화체의 작품을 일반 서민들 손에 쉽게 접하게 하였으므로 마침내 송대에는 서민문학이 대두하게 되었다. 그
도덕심과 마음의 발양을 통해 타인을, 나아가 인간세계와 우주를 성실하고 바르게 하자는 이상을 형이상학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선가적(禪家的)인 색채 때문에 청대 실학자(實學者)들에 의해 비판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연구계승되는 유가철학으로 그 자리를 지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