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의 선각자들이 회교도 선교의 필요성을 인힉하고 이것을 계기로 이방 종교인에 대한 선교를 주장했다. 셋째로 “교회 밖에는 구원이 없다”는 사상과 자신의 성화를 위한 공덕 사상과 같은 위험스런 경향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3)종교개혁 이후로부터 18세기 말까지
복음주의 선교학자들은 18세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1)AD 500년 이전
선교란 복음의 내재적인 생명력으로 교회가 확장되어지는 과정 속에서 이방 문화와 종교에 대한 기독교의 정체성 확립과 전도를 목적으로 한 변증적인 신학적 동기 속에서 수행되어졌다.
2)AD 500년 이후부터 종교개혁
학자들은 선교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의 독특한 삶의 모습을 다루는 특별한 이론들을 발전시켜왔다.
그렇다면 어떻게 신학과 인류학을 통합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인류에 관한 과학적 이론들을 사람의 성품에 관한 성경적 가르침과 비교해보아야 한다. 또한 통합을 위한 시도는 인간의
선교지로 자발적으로 걸어 들어오는 선교대상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
이에 크고 작은 선교 단체의 증가와 관심이 활동가 및 학자들에게 크게 증폭됨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은 증폭 뿐 만 아니라 더욱 구체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는 한국 교회에게 다양한 선교의 장 및 현실 가능한
선교사들의 문법을 거쳐 1900년을 전후하여 국내학자들에 의하여 연구되기 시작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그러나 선교사들의 연구는 자신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서 우리의 요구와는 거리가 멀었고, 우리들 자신의 손으로 국어 문법이 연구되고 그것이 배움의 마당에 응용된 것은 갑오경장(18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