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까이에서 모신다"라는 뜻에서 나온 말로, 본래 귀인(貴人)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를 경호하는 사람
가마쿠라시대 - 낭당(郞黨)을 거느리고 기승(騎乘)의 자격이 있는 무사
무로마치[室町]시대 - 대체로 상급무사
에도[江戶]시대 - 사농공상(士農工商)의 네 신분이 고정되어, 그 가운데 사(士)에
선비들의 강직한 정신력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있다. 대외적으로 또는 대내적으로 나라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난국을 극복함에 앞장서서 버팀목의 구실을 한 것은 선비계층이었다고 그들은 회고한다. 그리고 오늘의 한국이 중심을 잃고 흔들리는 현실을 바라보면서 ‘선비정신의 결핍’을 못내 아쉬
선비의 형태를 갖춘 계층이 나타났다고는 보기가 어렵다고 하겠다. 삼국시대에 한자의 전래와 더불어 사서와 유교경전을 읽는 계층이 늘어나게 되고, 그들이 선비와 유사한 인격체를 갖추기 시작했다고는 하나 삼국시대에는 어디까지나 불교가 성행하였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하는 유고
(平安朝)이후 무사(武士)계급이 발달됨에 따라 관(官)이나 원에서 경호를 위한 무사계급의 필요성에 따라 점차 특수한 집단으로 세력과 신분이 상승하게 되었다.
1192년 관동의 사무라이 집단은 군사권력 기관인 막부를 설립하여 중앙 정권을 장악함으로써 실질적으로 지배계층으로서의 위치를
1. 서론
노자는 중국 최초의 철학자이고, 공자는 중국 최초의 윤리학자라고 일컬어진다. 노자는 형이상학적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변증법적 사유가 풍부하다. 이에 반해서 공자는 우주론 또는 본체론에 대한 사유가 빈곤하며 변증법적인 분야에 대해서도 부족하다. 이러한 이유로 도가는 사변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