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들이 흠모하고 이상으로 여기며, 목숨까지 내걸고 실천하고자 노력했던 정신이다. 따라서 선비정신은 선비들의 부모에 대한 효도나 나라와 임금에 대한 충성심 등을 중심으로 한 생활태도나 벼슬관, 좌우명 등을 통하여 엿볼 수가 있다. 선비는 그 학문세계를 유교를 통하여 이루었기 때문에 정신
사무라이정신이 살아있기 때문이다. 명예, 의리, 충의, 검, 극기, 활복, 비장한 죽음으로 대변되는 무사도를 통해 일본 정신의 뿌리와 일본인의 정체성을 표현한 것이다. 무사는 온 일본 국민의 이상이었다. "꽃은 벚꽃, 사람은 무사"라는 말이 널리 퍼져 있을 정도였다. 인간의 삶 에 대한 본연의 자세,
사무라이의 정신에서 찾고자 한다.
본문
1. 사무라이란?
일반적으로는 무사 또는 귀인을 경호하는 경호원을 지칭한다.
우리나라에서 선비의 뜻으로 쓰이는 ‘사(士)’는 일본에서 사무라이를 뜻하며, 이들에게는 무사도정신이 있다. 일본은 도쿠가와 정권의 수립시기에 유교의 일학인 주자학을 받
사무라이는 근대 일본의 성격을, 같은 유교 문화권인 중국이나 우리나라와 사뭇 다르게 하는 큰 요인 중의 하나가 된다.
사무라이의 특성을 파악하고 그 정신은 어떠했으며 지금 일본에서도 아직까지 사무라이정신이 일본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알아보고자 한다.
근대화와 사무라이정신
"가까이에서 모신다"라는 뜻에서 나온 말로, 본래 귀인(貴人)을 가까이에서 모시며 이를 경호하는 사람
가마쿠라시대 - 낭당(郞黨)을 거느리고 기승(騎乘)의 자격이 있는 무사
무로마치[室町]시대 - 대체로 상급무사
에도[江戶]시대 - 사농공상(士農工商)의 네 신분이 고정되어, 그 가운데 사(士)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