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이론을 전개하고 있다. 각각의 학습 유형은 상이한 내적/ 외적 조건을 요구한다. 내적 조건은 필요한 선수학습의 획득 및 정보처리의 9단계를 의미하며(학습사태), 외적 조건은 정보 처리의 단계에 따른 수업의 사태를 의미한다. 수업의 사태는 주의 집중 단계로부터 교수 목표의 제시, 선수 학습의 회
습하는 것
교과내의 가장 기초적이고 간단한 아이디어에 대해 개관하고, 좀더 복잡하거나 구체적 인 학습으로 나아하는 교수모형이다. 이러한 의미의 정교화 교수이론은 정교화 계열, 선수학습요소의 계열, 요약자, 종합자, 비유, 인지 방략 활성자, 학습자 통제의 7가지의 교수 방략을
선수학습요소가 되는 계열의 사용을 처방해 준다. 그리고 다른 것들 중에서 복습과 종합의 체계적인 사용을 처방한다. 이 정교화 수업이론의 목적은 학습과 수업에 관한 현행 거시적 수준에서 가능한 한 많이 통합하려는 것이다. Merill의 구성요소 제시이론과는 달리, 정교화 교수 이론은 이미 많은 동
습내용 그 자체에 대한 지적 호기심, 공부하는 것 그 자체에서 오는 기쁨, 또는 발견과 알게 된 것에 따른 즐거움에 의하여 유발된 동기를 일컫는다. 학습의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와 의미상으로 구분되는 것 같지만 엄격히 구분되는 것은 아니다. 외재적 동기가 선행하여 내재적 동기가 발현된 수
습자 동기분석에 활용되는데 한 가지 제한점이 있어 왔다. 즉 수업전 동기분석을 통해 밝혀진 결과에 근거하여 수업전체에 활용될 동기전략을 선택하고 적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경험있는 교수설계자로서도 쉬운 일이 아니다(Keller, 1997). 하지만 만약 컴퓨터가 수시로 수업 중에 학습자의 동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