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관념론은 궁극적 실재를 정신으로 보고 우주의 질서는 영속적인 정신적 실재에 의하여 유지된다고 보고 가치, 절대적 목적에의 접근 가능성 내지 실현가능성과 인격 및 인간의 완성 가능성을 믿고 이러한 신념에 입각하여 이 세상의 실천을 규제하려 드는 인생관, 세계관을 말한다. 관념론
현상학은 20세기 초 에드문트 후설이 발전시켜 하이데거, 메를로 뽕띠 등의 철학자에 의해 계승된 철학적 운동이자 방법론으로, 현대의 독일 철학이나 프랑스 철학이 등장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학문이다.
우선 우리는 '현상학'이란 학문의 이름에서부터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 의문은 다시 현
관념론은 헤겔의 철학에서 발전되었다. 헤겔은 칸트가 물 자체는 알 수 없다라고 한 것과 같이 경험뒤에 있는 어떤 것에 대한 경험의 현상을 기술하기를 반대했다. 그에 있어서 마음은 그 자신의 경험함이나 사고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어떤 것에도 그 근거를 찾을 수 없는 것이었다. 사고의 과정은 그
1. 근대철학의 시대적 배경
근대로 접어들면서 중세의 국가와 교회의 정치적 역학관계 및 권위주의적 종교가 많은 모순을 야기했고, 사회적으로는 그동안 누적되어온 불만이 그것에 대한 반기를 들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였다. 모든 새로운 사상들이 그러하듯 근대철학은 결국 중세에 대한 반발로부
1-1. 취미판단의 4계기
1. 무관심적 만족감
2. 주관적인 보편성
3. 목적 없는 합목적성
4. 보편적 필연성
1-1-1. 무관심적 만족감
만족의 세 종류 : 쾌적, 선, 미
쾌적 : 감각적인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선 : 도덕적 욕구에 의해 제약된 만족
미 : 욕구와 동떨어진 만족을 지닌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