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웹은 교육적으로 유의미한 학습 환경이 되기 어렵다. 또 웹이 능동적인 학습을 가능하게 한다는 장점은 학습자에게 스스로 무엇인가를 찾아서 해결해야 한다는 부담감과 컴퓨터에 대한 기술적 학습도 해야한다는 부담감을 줄 수 있으며,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 효
설계원리개발에의 구체적인 노력이 더욱 요구된다고 할 수 있겠다.
Ⅱ. 자기조절학습(SRL)의 개념
자기조절학습(self-regulated learning: SLR)에 대한 연구는 1960년대 사회인지론자인 Bandura가 이에 관한 연구형태 및 경험적인 내용을 제공한 것이 그 출발점이 되었다(홍기칠, 1994). 그러나 본격적인 연구는 1
수업 설계 개인의 구성을 가능하게 하거나 도와주는 학습환경의 창조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수업 설계의 주요 문제는 개념, 절차, 원리를 명확하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학습내용을 기초로 창조적 이해가 수단과 지식을 만들어내는 도구들이 제공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1. 연구의 필요성
스스로 목숨을 끊는 자살은 인간의 10대 사인 중의 하나로서 현실도피라는 비사회적 행동이며, 자발적이고도 의도적으로 생존을 부정하는 자기 파괴적 행동으로(김홍규, 1998, 재인용) 인류 역사 이래 발생해 온 문제이지만, 지난 45년간은 자살 증가율이 60%에 육박하여 전 세계적으
학습의 정의
Pavlov, Thorndike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다.
K hler, Koffka : 학습을 '통찰에 의한 관계의 발견'으로 본다.
Skinner : 학습을 '강화에 의한 조건화 과정'으로 본다.
일반적 의미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단, 생득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