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를 준비하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을 요구한다.”
설교자가 성경을 연구할 때, 성령이 자신을 연구하도록 해야 함.
2. 설교를 믿는가?
김서택, 『건축술로서의 강해설교』
김서택은 ‘설교를 믿는가?’라는 질문에 대해서 고심한다. ‘설교를 통하여 사람이 변하고, 설교를 통하여 교회
들어가는 말(111편)
시편 111편부터 할렐루야 시편이 시작된다. 113편까지 모두 할렐루야로 시작하며, 113편은 또한 할렐루야로 마친다. 112편은 할렐루야를 부른 사람이 어떤 사람이진 너무나 잘 묘사하며 113편은 왜 주님을 찬양하지 않을 수 없는지를 인생사에 나타난 주님의
설교를 혼돈해서는 안된다. 강의와는 달리, 설교는 하나의 주제로 시작하지 않아야 한다. 설교는 교리와 테마를 내포하고 있는 성경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설교준비는 택한 본문이나 구절구절들을 해석하는 것부터 출발해야 한다. 이는 목사가 반드시 강해적이어야 함을 요구한다는 말이다. 중심원
말씀하셨고, 인간은 이 말씀에 회개로 응답하도록 불리움을 받았다고 보았다. 바로 이 말씀은 복음으로서, 성서는 설교와 함께 이 복음에 대한 증언이었다.
B. 신정통주의 기독교 교육학자
1. 쉘톤 스미스(Shelton Smith)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비판이 신학계에 일어났고 특히 라인홀드 니버 (R
교회 음악가이기도 했다.
루터, 츠빙글리, 칼빈 이 세 사람은 종교개혁에 대한 업적도 크게 인정받고 있지만 기독교음악에 끼친 영향 또한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이 세 사람의 기독교음악에 대한 생각은 기본적으로 몇 가지의 공통점을 가지고 있었으나, 예배에 음악을 도입하는 문제에 있어서 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