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화)의 주요한 문학적 특성 중의 하나가 된다. 따라서 동일한 제재라고 하더라도 발생 연대나 장소에 따라 화소(motif)의 차별이 심하고, 특정 화소의 존재 여부에 따라 텍스트 실현 양상(의미화)이 크게 달라진다. 그런 의미에서 전래동화(설화)는, 텍스트 선정이나 수용조정(교사의 해석적 지도)의 층위
설화문학』(홍기삼, 민음사ː1997)을 중심으로 하였으며 부분적으로 궁금한 것들은 다른 논문과 저서들을 참고로 하여 먼저 텍스트를 중심으로 설화 자체 분석부터 들어 가면서 그 뒤에 숨겨진 이면 얘기들을 보아 나갔다.
2. 설화의 분석
1) 『삼국유사』의 景德王과 忠談師 (『삼국유사』권2 기이(紀
설화는 한국 문학의 기초적 체험을 가능하게 해준다. 구비 문학은 기록 문학의 기초가 되며, 구비 문학의 바탕 위에서 기록 문학이 존재할 수 있다. 설화는 우리 민족의 마음에 뿌리를 내려 오랫동안 가지를 쳐 왔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설화는 동일시와 공감을 통해 대리 만족의 기회를 제공한다. 현실
Ⅰ. 들어가며
문학의 갈래를 크게 셋으로 나눌 때, 일반적으로 ‘서정, 서사, 극’으로 나누게 된다. 그 이유는 ‘극’이라는 장르가 ‘서정’과 ‘서사’의 어느 한 부분으로 넣을 수 없는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섭의 문학비평용어사전을 잠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희곡(drama)
문학에 반영된 것으로 크게 주목되고 있다.
이러한 판소리계 소설의 일반적 특징은 본 글에서 이야기 하고자 하는 〈춘향전〉의 특징과 통한다.. 다음 글에서는 〈춘향전〉의 서사 및 구조적 특징과 문학사적 의의를 알아보고 교육 현장에서는 어떻게 활용 ․ 지도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