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의 사랑은 양쪽을 모두 일반 백성으로 설정한 이야기에서도 흔히 다루면서, 사랑 때문에 수난이나 고통이 가중되는 것이 하층의 삶이라고 했다. 사랑의 고난이야말로 서사문학의 지속적인 소재인데 그 시발점이 신라 때 이미 마련되었다. 설화가 후대의 소설 구실을 했다는 사실을 거듭 확인할 수
할 수 있다.
두 가지 영웅관은 구비전승의 영역에서 여러 형태로 이어져오다가 소설에도 모습을 나타냈다. <조웅전> 같은 영웅소설은 상층의 선승을, <박씨전>은 하층의 전승을 재현했다고 할 수 있다.
김유신을 도술을 구경하고 놀라는 목격자로 등장시킨 일련의 설화도 있어 함께 다룰 필요
설화에서도 동요라고 밝히고 있다. 성격상 서동의 소망이 장차 그렇게 될 것임을 미리 직설적으로 암시한 참요이다.
5. 서동요의 ‘결혼’에 대한 의미
엄격한 계급분화가 이루어진 시대에 상하층의 관계를 갈라 놓는 사회적 장벽에 불만을 나타내면서, 예전에는 이런 자유스런 상하의 교통이 있었
4. <홍계월전> 분석 이 분석은 다음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조은희,「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의식」,『우리말글』22, 우리말글학회, 2001. 변형민,「이조소설에 나타난 저항정신 - 홍길동전 , 홍계월전 , 운영전의 주제를 중심으로 -」,『선청어문』7,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76.)
4.1. 남장의 의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