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 홍계월전의 여성의식과 그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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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론] 홍계월전의 여성의식과 그 한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시대적 배경

2. 줄거리

3. 주요 인물소개

4. 분석 이 분석은 다음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조은희,「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의식」,『우리말글』22, 우리말글학회, 2001. 변형민,「이조소설에 나타난 저항정신 - 홍길동전 , 홍계월전 , 운영전의 주제를 중심으로 -」,『선청어문』7,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76.)

4.1. 남장의 의미 - 여성을 거부하는 사회제도

4.2. 결혼의 의미 - 남녀관계에서 기득권 획득의 문제

4.3. 여성우월주의 - 남존여비사상에 대한 저항

5. 과 현대 작품 비교

5.1. 과 애니메이션

5.2. 과 드라마

5.3. 과 기타 작품들

6. 결론 - 의 의미와 한계



본문내용
4. 분석 이 분석은 다음 논문들을 참고하였다. (조은희,「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의식」,『우리말글』22, 우리말글학회, 2001. 변형민,「이조소설에 나타난 저항정신 - 홍길동전 , 홍계월전 , 운영전의 주제를 중심으로 -」,『선청어문』7,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76.)






4.1. 남장의 의미 - 여성을 거부하는 사회제도

조선시대에서 남성들은 항상 우월한 능력자로서 핵심적 위치에서 중요한 일만을 수행하며, 여성들은 열등하고 나약한 인간으로 치부되어 남성들의 지배와 종속 속에서 생활해왔었다. 여성들은 가정을 넘어선 사회적·공적 영역에서의 활동을 억압당해 왔었다. 유교이념이 규정하는 바른 여성상으로 여자는 몸가짐이 단정하고 순종하여야 하며, 정조 관념이 강하고 집밖으로 나 다녀서는 안 되며 집안에서 가사만을 돌보아야 하므로 정사는 물론 사회·경제 활동에는 일체 관심을 갖지 말아야 하는 것이 조선사회의 여성상이었다.
이처럼 성의 역할 분담이 분명했던 가부장제 사회 속에서 계월이 남성의 고유영역인 사회활동에 도전할 수 있었던 것은 여성이라는 신분을 감추고 남장을 했기 때문이다. 여성영웅소설에서의 여성영웅들이 남장을 통해서만 자신이 기대하는 이상향을 실현시킬 수 있었기 때문에 남장모티프는 작품의 구조와 긴밀한 유기적 관련성을 가지는 요소이다. 남장은 계월에게 남성과 동등한 위치에서 학문도 연마하고 입신양명할 수 있는 계기와 남성과 동등한 삶을 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계기가 된다. 계월은 유교사회에서 원하는 남성에게 의존적이고 수동적 여성상에서 탈피하여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여성의 삶의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남장이 의미하는 것은 여성이 아무리 남성보다 뛰어난 능력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남장을 하지 않는다면 남성의 세계로 진입할
참고문헌


조은희,「홍계월전에 나타난 여성의식」,『우리말글』22, 우리말글학회, 2001.
김미령,「홍계월전의 여성의식 고찰」,『한국언어문학』63, 한국언어문학회, 2007.
변형민,「이조소설에 나타난 저항정신 - 홍길동전 , 홍계월전 , 운영전의 주제를 중심으로 -」,『선청어문』7,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1976.
강민화,「여성영웅소설에 나타난 여성의식 연구 : 박씨전, 백학선전, 홍계월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