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련하는 계기가 된다. 계월은 유교사회에서 원하는 남성에게 의존적이고 수동적 여성상에서 탈피하여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여성의 삶의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남장이 의미하는 것은 여성이 아무리 남성보다 뛰어난 능력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남장을 하지 않는다면 남성의 세계로 진입할
여성으로서, 반체제적이며 동시에 진보적인 여성이었을 것이라고 추정한다.
2. 주제
김기동 김기동,『이조시대 소설론』, 이우출판사, 1988, p.299.
은 ‘여성들은 원래부터 拇指하고 無力한 인간이 아니라, 남성과 같이 무술을 배우면 국난을 타개할 수 있고 국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는 여성들의
1. 소설의 개념
1) 중국과 한국의 고대소설의 개념
(1) 중국
飾小說以干縣令 其於大達亦遠矣(莊子, 外物篇)
: 소설을 꾸며 벼슬을 구함은 큰 도리에 이르는 것에서 또한 먼 것이다.
故智者論道而已矣 小家珍說之願皆衰矣(荀子, 正名篇)
: 따라서 지혜로운 자는 道를 논할 다름이고, 小家珍說의 바
여성들이 문학 작품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그러므로 나는 여기서 조선시대 여성들의 억눌린 욕망 표출과 여성의 권리 신장, 남녀평등의 염원들이 반영되어 작품 속 여성의 지위가 점차적으로 어떠한 모습으로 성장하고 변화해 나가는지 「쌍주기연」, 「황운전」, 「홍계월전」을 통해서 살펴보고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영웅소설과는 달리 여성주인공의 영웅적 활약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작품들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기존의 영웅소설과 변별하기 위해 여성영웅소설이라 칭하고 있다.
여성영웅소설에 관한 연구는 그 형성과정에 관한 문제와 작품을 일정한 기준으로 분류하는 유형성의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