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타러 가는 여행>이나 <천년두골 쌍용수> 등의 설화는 석숭이나 편작의 이름이 등장하지 않는 설화도 많이 채집되어 한국설화에 중국인의 이름이 차용되었음을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반면, <수명늘이다 잡혀간 동방삭>이나 <저승차사 대접하여 수명 연장하기> 등의 설화는 동방삭의 이름이 등장하지
한눈에 알 수 있다.
민담은 흥미로운 내용도 많지만 그러한 민담속에 나타난 주인공의 활약상을 보면서 독자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기로 하자.
형태로 담겨있다. 때문에 설화는 민중들 사이에서 널리 전승되며 민족적 정서를 함양시키고 가치관과 인생관 또는 세계관의 확립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왔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 [구비문학의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설화의 개념
1) 정의
설화는 이야기 문학의 하나이다. 이야기는 사실에 근거를 둔 것이다 하더라도 말하는 사람의 의도에 따라 재구성되기 마련이다. 설화는 그 이야기를 듣는 사람의 이야기에 대한 믿음이나 인식의 정도에 따라 신화, 전설 민담으로 구분된다. 이 세 가지는 대체로 시기
세계]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하고 한국 설화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제2장 설화의 세계’ 내용을 요약·정리
1) 설화란 무엇인가
(1) 구비문학적 특성
설화는 서사구조를 지닌 이야기다. 서사구조라고 하는 것은 서술과 묘사로서 진행되며, 어떤
세계인의 가슴을 적실 수 있는 비결이었다고 하겠다.
여기에서 하나 더 주목해야 하는 것이 한국 여인들의 다듬이질이다. 기능적인 면에서 두두리의 경지와 비견할 수 있다. 한국 여인들이 다듬이질을 하는 것을 단순히 옷감을 다듬는 실제적인 효용의 측면에서만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시아버지,
2.2.2 구체적인 한시 작품
김시습은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세상의 근본은 무엇인가’ 등의 물음을 품고 이것에 답하기 위해 평생 방황했다. 그는 세조반정 이후 책을 불사지르고 현실을 등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벽하게 세상을 등지고 자연에 은거하여 현실에
설화집에 의한 것이다.
≪ … 중 략 … ≫
Ⅱ. 오비디우스의 [변신이야기] - 요약 해설
이 세상의 싹이 어떻게 틔워졌는가? 에 대한 물음에 대한 해답의 뿌리는 바로 신화이다. 종교의 눈으로 바라보기 이전의 세계에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다. 신화 속의 세
요약해서 설명하는 방법. ‘말하기 (telling)’.
(2) 간접적 방법(극적 방법) : 인물의 행동, 대화를 서술하거나 묘사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보여 주기(showing)’.
3. 인물의 유형
(1) 주동 인물-작품에서 중심 역할을 하는 주인공.
(2) 반동 인물-주인공에게 대립과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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