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적인 풍습, 정치적 질서에 대한 표현이 많이 나타난다. 그러나 설화는 예술가의 손을 거쳐서 비로소 문학화 될 수 있다는 것은 아니다. 설화는 그 자체 내에 문학성을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다.
Ⅱ. 설화의 종류와 특징
1. 민간 설화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의 입으로 전해 내려온 이야기이다. 설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필자가 전설로 택한 것은 제주도 건국설화가 서려있는 설문대 할망의 이야기이다. 설문대 할망은 천지왕과 연계해서 제주도를 세웠다 하는데 옥황상제의 셋째 딸로서 제주도 창조신인 삼성혈과 연계해 보면 그보다 먼저 탄생하여
대한 희망과 꿈, 그리고 민족적인 우월성을 가지게 하는 기능도 있다.
필자가 전설로 택한 것은 제주도 건국설화가 서려있는 설문대 할망의 이야기이다. 설문대 할망은 천지왕과 연계해서 제주도를 세웠다 하는데 옥황상제의 셋째 딸로서 제주도 창조신인 삼성혈과 연계해 보면 그보다 먼저 탄생하여
이야기다. 이야기이기 때문에 서사문학이다. 특히 건국신화는 구체적으로 특정 국가와 건국적 사실, 그리고 건국조 등과 관련된 것이어서 매우 역사에 가깝다. 그러나 그것이 서사문학의 범주를 결코 벗어나 있는 것은 아니다. 신화의 정의는 건국신화의 정체성에 대한 이해를 위해 유익할 것이다. 신
, 가락국의 수로왕 신화, 제주도의 삼성시조 신화가 있다. 또 삼국시대 신화로 신라의 박혁거세, 탈해왕, 김알지 고구려의 동명성왕 탄생 신화가 있다. 대부분 문헌에 기록된 신화로 삼국유사와 삼국사기에 수록되어 있으며 사건이 일어난 시간과 공간에 대한 진술을 하고 있어 역사성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