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동향
<여우누이> 설화는 손진태에 의해 소개된 이래, 한국구전설화, 한국구비문학대계 등의 발간 과정에서 전국적으로 분포가 확인되었다. 이후 전개된 선행연구로는 크게 비교설화적 측면 연구 최인학, 『구전설화연구』, 새문社, 1994, 226~229쪽.
, 문화사적 연구 강진옥, 앞의논문, 1993, 227~260쪽.
설화의 세계에 들어온 듯도 하다. 곰의 이야기가 우리와 매우 친숙한 것은 단군신화의 웅녀때문일 것이다. 곰나루 신화가 주목받는 것도 아마 이런 단군신화와의 유사성 때문이 아닐까 한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곰나루 설화와 단군신화의 비교연구에 대한 기존의 연구자료들을 정리하면서 곰나루 설화
설화, 홍수설화, 법률 등이 히브리 종교에도 소개되어 야훼 종교적 입장의 창조설화, 홍수설화, 율법으로 만들어 버렸다고 하는 것이다. 정권준, 성경창조기록과 바벨론 창조신화 비교연구, 고신대학신학대학원, 1986, p. 6
이러한 주장을 펴는 학자들은 대체로 모세의 오경은 4가지의 원 자료에 의해
● 일군날(2.1)
- 농경시작에 앞서 일군들이 회식을 함&풍년을 기원
- 일군날의 의미가 왜곡된 것
18~19C 노비일(동국세시기) : 봉건적 느낌(소작농・노비에게 농사 잘 지으라고 챙겨줌)
일제시대 지배수단의 일환으로 이용
중국 화조날(2.1) - 왕실에서 사용
- 지방마다 떡을 해먹음
경기 : 송편
평
3. 《맹진사댁 경사》의 근원적 설화 ‘뱀신랑’과 비교연구
3.1 ‘뱀신랑’설화의 줄거리
옛날 어느 할머니가 자식 갖기를 원하여 아이를 낳았는데 커다란 뱀이었다. 이웃집 세 딸들이 아이를 보러 왔다가 두 언니는 뱀아들을 보자 기겁을 하고 물러섰으나, 셋째 딸만은 뱀아들에게 호감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