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입니다. 김화경, 위의 책, pp. 24~25.에서 재인용.
《매일신보》의 <조선의 신화>라는 글에서는 엄밀히 신화의 범위에 넣기 힘든 작품들을 설화라고 명하는 등 신화와 설화를 혼용하여 기록했다.
우리는 우리 민족 나름의 독자적인 문화와 문학세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만의 독특한 분류체계를 가지
설화(해와 달의 기원 설명)
주제: 징악(권선은 찾아볼 수 없음), 사람은 위기에 처할 때 신을 찾게 된다.
개요: 해와 달이 생기게 된 유래를 설명하는 설화이며, 비유적 성격을 띠고 있다.
2. 줄거리
- 호랑이가 떡 팔던 어머니를 잡아먹음.
- 오누이가 사는 집에 찾아가 오누이를 속이려다 들킨다.
. 나무, 뱀, 호랑이, 두꺼비 등의 동식물이 있는가 하면 상상의 존재에서부터 산신령에 이르기까지 아주 다양한 양상으로 마을 수호신화가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우리에게 친숙한 이러한 이미지들은 우리 생활 속에서 익숙한 상상력을 자극하며 오늘날에도 우리 민족문화에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다.
설화에는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이 부수적으로 발생한다. 설화의 특징을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1) 설화는 그 발생이 자연적, 집단적이다. 이는 설화가 개인의 창작이기보다는 집단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함을 의미한다.
(2) 설화는 그 사회의 민족적, 민중적 생활 감정과 습속을 풍부하게 담고
설화에는 여러 가지 다른 특성이 부수적으로 발생한다. 설화의 특징을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1) 설화는 그 발생이 자연적, 집단적이다. 이는 설화가 개인의 창작이기보다는 집단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함을 의미한다.
(2) 설화는 그 사회의 민족적, 민중적 생활 감정과 습속을 풍부하게 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