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이 우렁각시 덕택으로 행복하게 살았으나 신랑의 각시에 대한 약속을 지키기 못하여 결국 우렁각시를 잃어버린다는 내용으로 나중의 춘향전의 모태가 되었다고 한다.
이 장에서는 설화 가운데 민담 2편(예: 떡보와 사신, 바보 사위 등)을 선택하고 각 민담이 갖는 의미에 관하여 기존 연구 성과를
문학이다. 더불어 구비문학은 생활과 구별되지 않고 문학을 한다는 의식 없이 창조된다. 즉 민중의 풍속, 생활, 의식,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자료를 각각1편씩(총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자료를 읽고느낀점과 의미등을 서술해 보겠다.
신화를 구성하는 기원, 믿음, 이야기 요소들이 신화의 핵심적인 개념들이다. 기원 이라는 말은 역사라는 말과 관련된다. 신화는 신이나 영웅, 문화적 특징이나 신앙 등 그것을 보유하고 있는 집단의 우주론적이며 초자연적인 전통에 대한 기원을 이야기한다. 우리겨레가 일종의 유목민과 농경민의 연합
옛 이야기이다. 그것은 동물설화·본격설화·소화 등으로 분류되고 또 본격설화와 파생설화로 구분되기도 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설화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자료를 각각1편씩(총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자료를 읽고느낀점과 의미등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개인의 창작이기보다는 집단의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함을 의미한다.
(2) 설화는 그 사회의 민족적, 민중적 생활 감정과 습속을 풍부하게 담고 있다. 이는 설화의 발생과 연관된 특성으로서 설화가 집단의 사회생활의 총 체상을 담는 서사문학의 원형으로 작용하게 되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