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특징이나 신앙 등 그것을 보유하고 있는 집단의 우주론적이며 초자연적인 전통에 대한 기원을 이야기한다. 우리겨레가 일종의 유목민과 농경민의 연합체라는 역사적 견해와 맡 물려 풍부한 문화적 상상력의 기틀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수렵문화에서 농경문화로 이행해가면서 정착을 하기 시
우리 한민족은 평화를 사랑하는 천손민손으로서 궁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하늘에 뜻에 신탁(神託)하여 순응하고 하늘의 섭리에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구비문학의세계4공통형 아래에 제시한 자료를 중심으로 한국신화의 특징에 관하여 서술하
옛 이야기이다. 그것은 동물설화·본격설화·소화 등으로 분류되고 또 본격설화와 파생설화로 구분되기도 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설화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의 신화, 전설, 민담자료를 각각 1편씩(총 3편) 선택하여 각각의 대상 자료를 읽고 느낀 점과 의미 등을 서술하도록 하겠다.
우리나라의 신화로는 단군신화, 주몽신화, 제주 삼성신화 등이 있다.
‘전설’ 역시 오래 전부터 민간에 전해 오는 이야기로 반신반인, 귀신에 대한 이야기가 많으며 특정한 시간과 장소에서 일어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증거물이 존재하여 민담과 구별되며 신화에 비하면 다소 흥미 중심이라고
우리는 우리 민족 나름의 독자적인 문화와 문학세계가 있기 때문에 우리만의 독특한 분류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설화 분류에 관심을 가진 장덕순, 조희웅, 최인학 등의 학자들이 한국설화의 특수성을 지적하였을 뿐 장덕순은 일월설화의 예를 들며 설화의 복합성을 지적하였고, 조희웅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