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도서 1~2장에 나타난인생철학. (허무주의 철학)
1)”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1:2) : 다섯 번이나 반복함으로써 헛됨의 최상급적 표현
*헛되다 : 히브리어 ‘헤벨’(오래 붙잡을 수 없는 것, 실체를 가지지 않은 것, 허무한 것). 주의해야 할 것은 ‘헤벨’이 의미하는 이 ‘무상함’과
1. 전도서 1~2장에 나타난인생철학. (허무주의 철학)
1)”헛되고 헛되니 모든 것이 헛되도다” (1:2) : 다섯 번이나 반복함으로써 헛됨의 최상급적 표현
*헛되다 : 히브리어 ‘헤벨’(오래 붙잡을 수 없는 것, 실체를 가지지 않은 것, 허무한 것). 주의해야 할 것은 ‘헤벨’이 의미하는 이 ‘무상함’과
못이 박히게 들은 그 말은 자라면서도 잃어버리지 않게 되며 생활 가운데서 나타나도록 부모가 도우며 아이들과의 대화로 공부하며 생활의 일들과 상황들이 유태인의 모든 교육 자료가 되어 보고 듣고 토론 하면서 또 예로부터 내려오는 토라 즉 율법서 들을 외우면서 공부를 하게 되는 것이다.
2주차 1강 : ‘행복한 부자학’의 이론적 틀
*학습목표
행복한 부자학에 대한 이론적 틀을 어떻게 도출했는가를 설명하는 것이 학습목표이다.
이를 위하여 성경에서 행복한 부자의 모델로 아브라함을 발견하고 그가 어떻게 행복한 부자가 될 수 있었는지 그 원리를 잠언 10장 22절에서 찾는다.
*사
성경적 가치관을 가르치고 교육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현대문화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현대문화의 현상분석을 통해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교육적 커뮤니케이션이 무엇인지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며 본 연구를 시작한다.
2. 논문의 구성과 연구 방법
그래서 필자는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