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창세기는 신구약 성경의 첫 번째 책으로서, 그 내용이 깊고 다양하여 읽고 공부하는 자로 하여금 우주 만물의 법칙, 그리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들의 신앙원리를 발견할 수 있게 해주는 신앙 지침서이다. 창세기에는 우주 만물의 창조, 인간의 창조, 결혼을 통한 가정의 원리, 복과 구원의 문
성경은 하나님이 주권 하시는 인간의 역사를 창조, 타락, 구속이라는 세 가지의 주제를 통해 보여준다(Walsh & Middleton, 1984; Wolters, 1985). 창세기 첫 두 장은 하나님의 창조와 전쟁이 시작되기 전의 낙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짧지만 평화스러운 이 기간에 하나님은 이야기의 무대를 설정하셨다. 하나님
기독교를 종교로 가지고 창조론을 믿고 있지만 나 또한 창조론에 대한 의문을 가진 적이 있었다. 창조론이 정말 사실인지, 아니면 하나의 종교적 허구일 뿐인지 혼란이 생기기도 했다. 따라서 과학에서 말하는 우주의 기원을 분석해 보고 그에 대한 오류를 찾아보며, 창세기에 나타난 창조의 과정을 분
성경에 대한 문학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학자들은 성경 자체도 자주 환상 문학의 형태로 쓰여졌다는 데 동의한다(Frye, 1982; Gallagher & Lundin, 1989; Manlove, 1992; Ryken, 1976, 1981, 1985, 1993; Veith, 1990). Ryken(1985)은 성경이 하나님의 진리를 표현하는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설교나 신학적인 요약이 아니라 시와 묵시이
성경이고 어느 책은 성경이 될 수 없다고 하는 확실한 한계를 그을 수밖에 없는 특수한 시기에 도달하였다.
그 이유는 영지주의자인 말시온의 운동 때문이었다. 말시온 일당은 다른 영지주의자들과는 달리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이원론적 세계관을 담아내는 포장품의 역할로서 기독교 복음을 받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