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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성경(성서)의 출애굽기
1. 두 번째 대상 - 백성 이스라엘
2. 세 번째 대상 - 대적 바로왕
3. 언약이 있기 전에 주어진 법과 제도

Ⅲ. 성경(성서)의 전천년설

Ⅳ. 성경(성서)의 평균지권과 천부인권

Ⅴ. 성경(성서)의 십계명

Ⅵ. 성경(성서)과 설교
1. 하나님이 말씀을 주신 사람
2. 하나님이 만지고 간 사람
3. 뽑고 파멸하는 사람
4. 하나님을 추구하라

Ⅶ. 성경(성서)과 생명의 기원

Ⅷ. 성경(성서)의 문제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경은 영적인 실체가 세상의 일상적인 행위 속에서 신비롭게 존재한다는 사실을 여러 군데에서 보여주고 있다. 모세가 가시 떨기나무 사이에서 꺼지지 않는 불을 볼 때, 혹은 야곱이 하나님의 환상에서 깨어나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 두렵도다. 이곳이여.”(창세기 28:16-17)라고 외칠 때 영적인 실체에 대한 인식이 포착된다(Ryken, 1976: 17).
신약에서 예수가 보여주는 기적도 영적인 의미를 지속적으로 드러낸다. 요한 복음에 나타난 예수의 기적(물을 포도주로 바꾼 것: 2:1-11, 신하의 아들을 고친 것:4: 46-54, 마비된 자를 치료한 것: 5: 1-18, 오천 명을 먹인 것: 6: 5-13, 물 위를 걸은 것: 6: 16-21, 장님의 눈을 뜨게 한 것: 9:1-7, 나사로를 살린 것: 11: 1-44)이 목표로 하는 것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아니었다. 왕국의 도래에 관한 자신의 가르침이 진실임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예수의 치유 사역은 인간의 타락으로 인하여 시작된 병과 사탄의 권세를 제어하는 자신의 왕권을 실제로 증명하는 것이었다(Wolters, 1985).
한편, 성경에 대한 문학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학자들은 성경 자체도 자주 환상 문학의 형태로 쓰여졌다는 데 동의한다(Frye, 1982; Gallagher & Lundin, 1989; Manlove, 1992; Ryken, 1976, 1981, 1985, 1993; Veith, 1990). Ryken(1985)은 성경이 하나님의 진리를 표현하는 가장 전형적인 방법은 설교나 신학적인 요약이 아니라 시와 묵시이며 이 모두는 문학적 형식이며, 상상력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예를 들어 시편을 보자.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23: 1), “저가 바닷물을 모아 무더기같이 쌓으시며”(33: 6) “나를 눈동자같이 지키시고 주의 날개 그늘 아래 감추사.”(17: 9). 그리고 선지서나 계시록의 환상에서도 마찬가지다. 그곳에는 신화적인 낙원, 말하는 짐승, 신들, 용, 천사, 꿈, 많은 기적, 다른 세상에 대한 설명들이 있다. 그래서 Tolkien은 “복음은 전래 동화(fairy-story) 혹은 전래 동화의 모든 기본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더 큰 종류의 이야기이다. 그들은 경이로운 것들, 즉, 기묘하게 예술적이고, 아름답고 그리고 감동적인 요소들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재인용, Manlove, 1992: .2)라고 말한다.
참고문헌
◎ 강성두(1994), 출애굽기강해 구원과 해방, 서울 : 쿰란출판사
◎ 박경철, 성서, 그 최종형태 구성으로 다시 읽는다!, 기장총회회보 7, 8월호
◎ 이토 고이치, 김정환 역(2007), 성서로 배우는 TOP SALES 십계명, 지식여행
◎ 이현갑(2007), 강의노트(성경개론), 명지대학교
◎ 윌리스 반스토운 저, 이동진 역(2006), 숨겨진 성서 1(The Other bible), 문학수첩
◎ 정인찬 편(1980), 성서대백과, 서울 : 기독지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