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 시대의 은유, 흡혈귀 : 고대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피에 굶주린 어둠의 신들은 결국 우리 인간의 어두운 본성을 나타난 것이다. 신이란 인간의 곁에 존재하는 것이라고 생각한 고대 그리스인들은 나무와 숲, 하늘과 땅, 밝음과 어둠 속에 각각의 신을 만들어두었고, 신들 역시 인간들과 마찬가지로
문학자가 이 주제를 다루었다. J.W.괴테 ·노디에 ·고골리 등도 흡혈귀를 소재로 한 소설을 썼지만,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B.스토커의 괴기소설 드라큘라이다. 흡혈귀가 두려워하는 것은 십자가와 마늘이라고 하며, 죽어서도 저승으로 갈 수 없는 저주받은 악령인 흡혈귀를 멸망시키려면 그 심장에 쐐기
고딕양식을 지향
오리엔탈리즘을 단순한 이국취향 이상으로 승화
상상력과 숭고한 비장함, 조국애, 인간과 자연과의 일치감 등
감정표현 -> “순수한 환상”을 표출
프랑스낭만파들은 이념보다 현실에 밀착
-> 시사적인 문제나 역사적인 사건을 그림
셰익스피어나 바이런 등의 문학에서 영
Ⅰ. 개요
파리의 성예배당, 루이 9세의 개인 예배당으로 1248년에 봉헌됐다. 롬바르디아 지방에서 영국에 이르는 지역 일대는 고딕 예술사에서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 곳이다. 이 일대는 부유해서 훌륭한 예술가들을 데려오거나 비싼 재료로 건물을 지을 수 있었으며, 특히 파리를 중심으로 고딕 건축
고대 신화의 추리적인 요소들
추리소설의 탄생-
“모르그가의 살인사건”
“범죄가 있고 탐정이 있고 범인을
체포한다”
(이후 장편화, 줄거리의 복잡화)
1>
범인은 이야기의 초
기에 등장하여야 함.
그러나 결코 정체는
독자에게 알려지지 않음.
3> 아직 발견되지 않은 독극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