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신화의 추리적인 요소들
추리소설의 탄생-
“모르그가의 살인사건”
“범죄가 있고 탐정이 있고 범인을
체포한다”
(이후 장편화, 줄거리의 복잡화)
1>
범인은 이야기의 초
기에 등장하여야 함.
그러나 결코 정체는
독자에게 알려지지 않음.
3> 아직 발견되지 않은 독극물
추리소설과의 결별을 선언한 채 주로 대중소설을 썼다. 그 후『실낙원(失樂園)의 별』을 『경향신문』에 연재하다 지병으로 작고했다. 김내성은 한국 근대 추리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서 1935년부터 1945년 해방에 이르기까지 거의 10여 년 동안 자신의 이름을 내건 20여 편의 장․단편 추리소설을 창
소설 경향을 주도하였다.
문학성의 회복을 요구하는 1990년대적 시대정신에 가장 잘 어울리는 작가로 불리는 그의 작품세계는 '존재의 시원에 대한 탐구'로 요약된다. 1980년대의 획일적인 인간관을 거부하며, 1990년대의 소설 화두(話頭)를 '사람'으로 삼고 독특한 구성과 미학적인 문체를 통해 시대와
1.대중소설의 개념
대중소설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가 않다. 그것은 대중소설이 두 가지의 뜻을 갖고 있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이런 이중성을 우리는 크게 큰개념과 작은개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하지만 먼저 대중소설을 알기 위해선 대중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아야 할 듯 싶다. 대중소설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