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이 계속 움직이고 있으니 일정한 원리가 드러나 있는 존재양태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단순화해서 표현해보면 ‘무술’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자. 그것은 분명 구현되는 것이고 이상적인 몸짓이나 원리들, 그리고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특정 동작 몇 개 혹은 자세 몇 개 등
성리학(性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의 성즉리(性卽理)와 격물치지설(格物致知說)에 회의를 느끼고 육상산의 설을 이어 심즉리(心卽理) ·치양지(致良知)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을 주창하고 나왔다. 즉 효는 배우고 익혀서 원리를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를 공경하는 자연스러운 마음의 원리를 실현
우리나라 지식위주의 교육에 큰 교훈을 주고 있다. 화랑과 낭도들은 지적인 면을 채우는 것보다 함께 국토를 돌아다니면서 심신을 단련시키고, 지도력을 키워 국가의 인재로 자라났다. 이처럼 진정한 전인교육을 실행하기 위해, 현대교육은 책상에서만 하는 활동 이외에 다양한 활동을 전폭적으로 지
것을 일컬어 리무형이라고 했다. 그런 까닭에 마침내 이것이 유형의 기와 부합, 증험되는지의 여부는 고사하고라도 도리어 "기를 리인 것처럼 인식한다"고 하여 「주리의 학문」이 「불학」을 비난하나 「불학」또한 제대로 기를 인식하였겠는가?(후략)
- 기학 권1 19
기화위주의 객관세계 중시의
해석하여 사단(四端)은 이의 발이고 칠정(七情)은 기의 발이라고 했다. 사단(사端)이란 맹자가 말한 측은(惻隱), 수오(羞惡), 사양(辭讓), 시비(是非)의 4가지 마음을 가리킨다. 퇴계는 이 사단에 의해서 바로 인의예지가 드러난다고 한다. 이 인위예지(仁義禮智)는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 곧 본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