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기학` 2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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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 `기학` 2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학의 핵심개념, 활동운화
2. 「기학」의 성립 배경들
3.기학에서 정교(政敎)를 하는 방법
4. 결론
본문내용


1. 기학의 핵심개념, 활동운화
1) 활동운화
활동운화라는 것은 기를 설명하는 것으로써 움직이고 변화한다는 뜻이다. 이 움직임에 대한 수식으로 활동이 붙어, 살아 움직인다고 하는 것이다. 활동운화는 줄여서 운화라고도 표현하고, 어떤 기이든 간에 본연의 활동운화를 가지고 있다고 설명된다.
글자 하나씩 설명을 하기도 한다.
활은 살아있는 기운 / 동은 있어도 정은 없다. 동에 편안한 것을 정이라고 한다. 분별함이 비록 자세하더라도 모두 동으로 귀결. /안팎으로 드나드는 것이 순환. 끝이 없음. 사해인물의 신기가 서로 응함. 인과를 헤아림. 도량을 넓힘. 재앙과 기회, 추위와 더위를 내왕. 북극성을 축으로 하여 번갈아 도니 이것은 하늘과 그 덕을 같이 한다. / 화는 천지와 인간에게 다 있다. 대성인이 화를 전파하면 본모습으로 돌아오며 이단과 잡학들이 가라앉고 소멸하여 바른데로 돌아온다. 변통을 보여서 지나가는 곳의 모든 사람들을 교화시키고 무궁토록 후인의 활로를 열어준다.
이것을 사람에게 적용하면 활 : 음식과 돈/ 동 : 접촉하고 구제하며 서로 수작하여 응하는 것 / 운 : 때에 따르고 상황에 의거하는 것 / 화 : 감동하여 복종하고 화답하여 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최한기는 활동운화를 「기학」의 종지라고 표현했으며, 이는 활동운화가 가장 중요한 개념이자 「기학」의 세계관을 함축하는 단어임을 알 수 있다. 결국 활동운화는 기라는 것이 계속 움직이고 있으니 일정한 원리가 드러나 있는 존재양태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좀 더 단순화해서 표현해보면 ‘무술’이라는 단어를 생각해보자. 그것은 분명 구현되는 것이고 이상적인 몸짓이나 원리들, 그리고 목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특정 동작 몇 개 혹은 자세 몇 개 등으로 무술 그 자체를 규정할 수는 없다. 무술은 움직임 그 자체 인체의 상황에 따른 변화 그 자체이다 즉 운화이다. 이것을 확장해본다면 인간이라는 개념도, 국가, 계급, 우주라는 개념 역시 운화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2) 여러 가지 활동운화들
활동운화는 줄여서 ‘운화’라고 지칭하기도 하며, 운화의 범주(시공간 혹은 쓰임)에 따라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린다.
-대기운화 : 전체 온 우주가 범주이다.
-천인운화 : 하늘과 인간을 포함한 역시 전체 온 우주가 범주이다.
-일기운화 : 대기운화의 성에 대한 깨달음이 범주이다.
-사물운화 : 개별 사물들이 범주이다. 가장 말단이다
-일신운화 : 사람의 한 몸이 범주이다.
-인신운화 : 전체 사람들의 몸으로 이뤄지는 작용들이 범주이다
-통민운화 : 전체 인민이 범주이다.(통치의 대상을 지시하는 성격이 있다)
-만민운화 : 인류 전체가 범주이다.
-일통운화 : 전체가 하나로 통합된 것이 범주이다.
참고문헌
▶ 혜강 최한기, 손병욱 역, 『기학』,서울, 통나무, 2008

▶ 윤사순,『실학의 철학적 특성』, 서울, 나남신서, 2008

▶ 한형조 외 4명, 『혜강 최한기』, 서울, 청계출판사, 2000

▶ 손병욱, 「혜강 (惠岡) 최한기 (崔漢綺) 기학의 철학적 구조」

▶한국사상신연구회, 『실학의 철학』, 예문서원

▶최영진, 『최한기의 철학과 사상』, 철학과 현실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