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학의 배경 사상 -주자학-
조선시대도학의 본격화하는 데 예비 작업으로 도학의 배경 사상을 이해하고자 한다. 조선시대도학에 영향을 끼친 것은 남송의 주희로부터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주희의 성리학, 이른바 주자학은 13세기말에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에 의리를 중요시하는 것과 실천적인
성리학의 계층적 역사관, 혹은 계층적 사회관은 이후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정치적 통치이념이 되었다.
Ⅱ. 성리학의 기능
○ 성리학 : 인간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체계적인 이념→ 군신·부자·부부의 관계를 상하의 주종관계로 규정한 삼강은 오륜의 핵심
○ 효 : 인간이 평생 지켜야 할
시대배경
허목(1595-1682)과 송시열(1607-1689)은 선조 말부터 숙종 대까지의 같은 시기를 살았다. 그들이 산 17세기는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이라는 큰 전쟁을 겪고 난 후 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개혁의 필요성이 제기되던 시기이다. 동시에 명의 멸망과 청의 등장이라는 동아시아적 대사건 속에서 조선의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 갈등을 불러일으킨다. 또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임에도 불구하고 몇몇 보수 세력들은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혹은 익숙해 졌기 때문에 변혁을 시도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 걸쳐 악습과 폐단이 고쳐지지 않고 있다. 변화와 함께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한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