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의 계층적 역사관, 혹은 계층적 사회관은 이후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정치적 통치이념이 되었다.
Ⅱ. 성리학의 기능
○ 성리학 : 인간들의 상호관계를 규정하는 체계적인 이념→ 군신·부자·부부의 관계를 상하의 주종관계로 규정한 삼강은 오륜의 핵심
○ 효 : 인간이 평생 지켜야 할
성리학적 명분론에 입각하여 비판하고, 당시의 사회 모순을 성리학적 이념과 제도의 실천으로 극복해보려고 하였다.
2) 조선전기 유학
고려 말 홍건적과 왜구의 침략, 명의 압력 등으로 인한 대외적 모순과 농장의 확대와 불교 교단의 폐해, 민생의 피폐 등으로 인한 대내적 모순을 극복하면서 성
인간의 타고난 완전한 상태를 탁하지 않게 온전하게 하기 위해서 교육이 필요하다는 개념에 근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아동보호
고려시대의 아동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를 법적 차원과 사회적 차원에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법적 차원에서의 아동보호는 『고려사』에서
성씨가 다
부권 계승자로서 확고하게 하였다. 또한 유교의 삼강오륜사상은 사회적 지위뿐 아니라 상속, 활동범위, 교육, 가족 내 지위 등에서 남녀간에 차등을 두게 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조선 중기 이후 사회적 기풍으로 정착되었고, 남녀의 지위차등과 내외사상등은 주택의평면을 구성하는 기본개념이었다.
성리학적 유교문화와 근대화가 어떠한 관계에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러한 이해가 기초될 때, 문화의 각 부분에서 성리학적 유교문화가 어떠한 방식으로 근대화를 촉진하거나 저해하는지 따지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 이것을 위해서 무엇보다 먼저 성리학적 유교문화가 바탕하고 있는 인간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