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를 갖고 있는 성만찬에 대한 기원이 자의이건, 타의이건 곡해되어 왔다면 이 예전을 중심으로 해서 일어나고 있는 교회의 일치는 난관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맥락 속에서 본 연구는 기독교 성례전 중에서 성찬의 부분을 중심으로 해서 당시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던 풍습이나 문화와의 연
예배 신학자들이 입을 모아 정리한 대답이 있는데 간단하게 정의하자면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만남’을 말한다. 예배는 교회가 자신을 신앙공동체로 표현하는 가장 중요한 행사인데 초대교회는 예배를 위해 모이는 집회를 신앙공동체로서의 기초적 표현으로 인식하였다.
1. 예배의 어원적 의미
의미이다. 이처럼, 말씀과 성만찬이 함께 하나의 완전한 유기체를 구성하므로 둘 사이에는 단절이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선교 2세기를 맞이한 한국교회는 급변하는 세상과 사회 속에서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말씀선포가 어떤 것이어야 하나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목회자 중심의 예배에서 성
성만찬의 의미를 일정부분 담고 있기에 이런 이름들에 근거하여 그 의미를 파악해 볼 수 있다. 첫째는 '주님의 만찬'이다. 주님의 만찬은 단순한 음식을 기리키는 것이 아니라 주님께서 잡하시기 전날 밤 제자들과 가진 식탁에서 제정해 주셨던 성례전 사건을 일겉는 말이다. 이 이름은 예루살렘을 중심
루터의 일생의 반려자이자 종교개혁자의 큰 협력자였다. 10월에는 독일어로 첫 미사도 집행하고 찬송가도 발간되었다. 이로써 독일어 예배식, 회중의 찬송, 교리문답으로 예배의 개혁을 가져왔으며 교인들의 내적 발전 요소도 제공하였다. 1546년 2월 18일에 루터는 62세의 나이로 하나님의 곁으로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