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기전에 Scandinavia와 북부 獨逸의 어딘가에 정착하여 살았으며 Rome帝國 시기에 급속히 세력을 확장하기 시작하여 주로 Celt語에 손해를 입혔다. 이들은 기원 1-2세기에 동쪽으로는 예전의 Balts와 Slavic 지역으로, 그리고 9-10세기에 서쪽으로는 Iceland와 Greenland까지 진출하였다.
German族은 고대 역사를 기록
세기까지는 이 두전승(율법과 예언서)의 관련성에만 주력해 왔다. 그러므로 19세기 이전에는 예언을 토라(율법)에 종속시켜서 예언자를 주어진 텍스트(토라)의 설교자내지는 해석자로만 이해하였다. 폰라트는 1960년에 출판한 구약성서신학 제 2권에서 예언자의창조적 개인성에만 집중하였던 기존의 연
Ⅰ. 서론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지으시고 인간으로 땅에서 통치를 대신하게 하신다. 그러나 사단이 인간을 유혹하여 하나님에 대해 대항하게 하여 인간은 사단의 종이 되고 사단이 땅에서 주인 노릇을 하게 된다. 하나님을 떠난 인간 스스로는 피조물로서 제한성(결핍성)을 지니는데 이로 인하여 여러
해석과 신학 작업은 모래 위에 집을 짓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본문비평적 시도는 본문에 대한 여러 가지 해석 작업 이전에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해석자가 여러 가지 다른 비평 방법을 사용하여 본문을 “어떻게 해석할
해석”(hermeneutics 혹은 interpretation)이라는 보다 폭넓은 용어로 대체시켜도 무방하다고 볼 수 있다.
2. 구약성서해석사 개요
구약성서에 대한 비평적 연구가 19-20세기에 들어와서 많은 발전을 이룩한 것은 사실이지만, 적어도 기독교가 형성되기 이전 시대부터 그 원초적인 시도가 있었음을 여러자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