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란 그리스도인의 생활 전부를 드리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헉스터블(John Hustable)은 "예배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간의 대화이다."라고 하였다. 이상의 예배에 대한 정의는 예배에 대한 일부분적인 것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정확한 정의라 말할 수 없다. 따라서 진정한 예배는 "신자가 그리스도의
대한 사회적, 신학적 인식이 확고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여성에 대한 지위도, 관심도 적었기 때문에 여성 예배에 대한 가능성은 생각되지 못했다. 두 번째는 여성예배 시도에 대한 부정적 입장 때문이다. 우선 교회 입장에서는 여성 예배를 따로 제공할 만큼의 관심도 없었을 뿐 아니라 여성예배가 아니
교회의 모습이 필요하다.
셋째는 교회의 교육이 올바로 서기 위해서는 사역자에 대한 투자가 있어야 한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넘지 못한다. 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교육에 있어서 피 교육자의 위치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 주는 단적이 말이라 생각한다. 사역자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교회는 이 땅에서 큰 역사를 이루어 왔다. 한국의 사회가 변화, 발전 그리고 성장하여 왔듯이 한국의 교회도 한국의 경제성장 보다도 더 빠른 성장을 이루어 온 것처럼 여겨진다. 성장에 따른 필연적인 어두운 면이 한국교회에도 존재하고 있다. 한국사회의 퇴폐, 향락 그리고 사치의 현상이 바로 ‘타
Ⅰ.서론
교회를 이해한다는 것은 매우 지난한 일이다. 그 신앙, 사람, 역사, 문화 등 어느 일부분만을 보지 않고 그 전체를 이해해야 온전한 이해를 얻을 수 있기에 그러하다. 우리가 교회를 좀 더 깊이 이해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 무엇일까 고찰한 끝에 신학적 측면보다는 역사적, 문화적 측면을 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