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토」는 사르트르의 소설로, 형이상학적 일기 형식의 작품이다. 원래의 제목이 ‘우울’이었던 「구토」는 수차례 출판 거절을 당했다. 기존문학의 틀에서 벗어난 과감한 내용과 형식 때문이었다. 제목 수정을 조건으로 어렵게 출판된 「구토」는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존재양식에 대한 사르트르의
형식과 스타일을 창조해내는 감독의 역할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찰하게 하는 것이 ꡐ누벨바그 정신ꡑ일 것이다.
이 글에서는 누벨바그 형성에 영향을 끼친 여러 요인들과 누벨바그 특유의 표현방식, 그리고 누벨바그를 만들어낸 감독들과 그들의 작품에 대해서 조금씩 분석해 볼 것이다.
● 문학의 어원
▶ 동양
⇒ <논어(論語)>의 「선진편(先進篇)」에 "政事再有 季路 文學 子遊子夏"라는 표현이 처음 보이는데, 이 구절을 주자(朱子)는 해석하기를, '시서예악(詩書禮樂)에 대한 학식이 갖추어져 있을 뿐만 아니라, 그것을 언어(言語)로써 능히 표현할 수 있는 사람을 지칭해서 문학이라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