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의 핵심적인 사상을 검증하고 있다. 「구토」의 테마는 크게 1) 존재란 무엇인가에 대한 성찰, 2) 존재의 진상을 모르는 俗漢들에 대한 고발, 3) 진실을 아는 인간의 구원에 의한 가능성으로 볼 수 있다.
직업도 가정도 없는 자유인 앙투안 로캉탱(주인공)은 욕망도 희망도 없는 의식의 영점 상
사르트르와 보봐르가 각각 1, 2등을 차지함으로써 다시 한번 주위 사람들로부터 주목을 받았다. 1929~31년까지 군복무를 마친 사르트르는 1931년부터 르 아브르에 있는 고등하교에서 철학을 가르치기 시작했는데, 그곳은 그의 소설 『구토』에 나오는 지명인 부비유의 모델이 된 도시였다. 1933년부터 1935
구토’의 내용요약 및 분석
샤르트르는 ‘구토’에서 데카르트의 선언을 넘어 실존주의적 코기토를 창조하는 데 성공한다. 사르트르는 의식의 중심부에서 데카르트의 경우처럼 실증적이고 능동적인 사유가 아니라 하나의 구토증을 발견한다. ‘구토’는 앙투안 로캉탱의 형이상학적 일기 형식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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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부조리 개념을 가장 먼저 言明한 것은 싸르트르의 소설 <구토區吐>에서 잡을수 있다면 부조리 문학은 곧 전후문학 이라는 등식은 고집하기 어려운 면도 있다. 왜냐하면 <구토>는 1938년에 발표된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전쟁을 치루고 난후의 허무감, 좌절감 그리고 인간과 역사에대한 불신 풍조
1. 들어가는 글
처음에 인간의 한계상황과 실존적 인간이라는 주제를 전해 들었을 때 솔직히 무척 당황스러웠다. ‘과연 인간의 한계상황은 무엇일까?’, ‘한계상황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실존적 인간은 또 어떻게 한계상황과 연관 지어 볼 수 있을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과연 실존적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