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
. 그는 ‘중국의 네 번째 벽’(1943)이라는 논문에서 서사연극은 무대로부터 센세이셔날한 줄거리를 배제하고자 하며 연극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상대방의 관절을 활동할 수 있도록 풀어주는 것인데 중국 연극은 이미 그것을 실행하고 있으며 자신도 중국 연극에서 영향 받았음을 언급하고 있다.
로마연극의 탄생배경
▶기원전 750년경, 로마 건립
- 20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에트루리아 라는 나라의 왕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통치되었다.
▶기원전 500년경, 왕정이 몰락하고 공화정이 들어섰다.
▶기원전3세기-2세기 경, 퓨닉전쟁. 승리
▶기원전 1세기경 공화정몰락, 왕정으로 전환.
1.배경
1)연장이나 인력이 기계로 대체
2)공장의 체계가 발전하게 되는 산업혁명
3)섬유 제조업을 변화시킨 증기기관 외에 많은 것들이 발명(섬유 제조업의 선두국가는 영국)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도시 -> 극장은 일시적인 유행이자 열정의 표출 -> 대중오락
2.대중연희
1)민스트럴쇼
19세기 중
◆오태석의 연극세계
극작가이자 연출자인 그의 연극세계는 오태석 자신의 역사의식 반영이라고 볼 수 있다. 올바른 역사의식으로 자신만의 연극세계를 창출해내는 그는 지금까지도 여러 비평가들의 비평대상이 되고 있으나 아직도 그의 연극세계에 대한 확실한 해석은 나오지 않았다고 볼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