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중국의 네 번째 벽’(1943)이라는 논문에서 서사연극은 무대로부터 센세이셔날한 줄거리를 배제하고자 하며 연극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상대방의 관절을 활동할 수 있도록 풀어주는 것인데 중국 연극은 이미 그것을 실행하고 있으며 자신도 중국 연극에서 영향 받았음을 언급하고 있다.
2. 동양 전통극의 특징
1) 참여성
동양의 모든 전통극들은 우선 참여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동양연극이 전통적으로 무속적이고 종교적인 환경을 유지해 왔던 것과 깊은 연관이 있다. 동양의 전통극이 대개 종교적인 축제와 관련되어 지방사회에서 공연되어 왔고 의식의 주재자로서의 배우
연극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네더’이다. 네더에 나와 있는 세계는 신비로운 생명체가 살고 있는 또 다른 세상, 악마의세상, 상상이 현실을 지운 곳이다. 네더 - The Nether 작. 제니퍼헤일리 / 연출. 이곤, 번역,드라마터그. 마정화 제작 : 극단 적 / 기획 : 아트플래닛 2019.8.24(목) ~9.3(일) 동양예술극장 3관.
원각사와 이인직의 은세계
1908년 7월 협률사를 계승한 원각사 설립 (민간자본 바탕)
이인직의 신소설 (은세계)를 공연
1.판소리 다섯 마당의 내용을 벗어난 내용상의 혁신
2.이인직 '아국 연극을 개량하기 위한 신연극을 시작할 목적'
3.출판 광고를 통해 알려진 날짜에 맞추어 공연
- 개화기 연극
연극의 뜻을 함께 내포하고 있음은 굿거리에서 원시신앙의 체계는 물론 연극 ?무용(원래는 분리되지 않은 형태였다)이 싹텄다는 사실을 말해주기도 한다.
이러한 연극의 기원은 동양 여러 나라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서양의 경우 가장 오래되고 대표적인 그리스 고전연극의 성립과정(BC 6세기~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