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극의 기원
연극 발생의 틀은 세계 어느 곳의 연극에서나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국중대회?영고 ?동맹 ?무천등 기록에 나타나 있는 여러 고대 제의는 가무백희를 연행하였다고 전해지며 연극과 무용, 또는 음악의 기원이 여기에서 비롯되었음을 쉽사리 알 수 있다. 그리고 한국 말
세계를 탐구한다. 둘째, 낭만주의는 일반성을 배격하고 개별성을 존중한다. 셋째, 과거에 대한 관심이 높다. 넷째, 자연에 대한 관심이 높아 자연 묘사를 통하여 우주의 신비를 열렬히 탐구이다. 이 같은 경향은 일차적으로는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서 신고전주의 연극의 주된 방향인 환각주의와는
사속의 수많은 예술가들과 현존하는 극작가들은 또 다른 이름의 셰익스피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그의 작품 활동을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분석 및 평가하는 것은 한 명의 예술가를 단순히 연구하는 학술작업이 아닌, 현대 연극문화의 바탕을 이해하는 지성인의 필수적인 의무이기도 하다.
세계의 혼돈과 삶의 불합리를 전혀 의사소통이 되지 않는 부조리한 언어로 표현하고 있다. 모더니즘의 사조가 세계를 지배하고 인간의 갈수록 소외되고 부속화 되어가는 사회는 이러한 모습의 연극사조를 만들어낸 것이다.
1980년대 리얼리즘문학에는 위와 같은 문제를 사실적인 모습으로 그려내었
연극 공간개념의 확장(또는 우화적인 극적 공간의 도입), 시간개념의 확대, 극적행위의 제시 방법이 갖는 새로움, 극적인 언어의 영역확대 등으로 요약하고 있는데, 대체로 수긍할 만한 관찰이다.』
특히 희극 내지 희비극이라는 장르의 본격적인 개척이 그의 눈에 띄는 업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