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는 ‘중국의 네 번째 벽’(1943)이라는 논문에서 서사연극은 무대로부터 센세이셔날한 줄거리를 배제하고자 하며 연극이 첫 번째로 해야 할 일은 상대방의 관절을 활동할 수 있도록 풀어주는 것인데 중국 연극은 이미 그것을 실행하고 있으며 자신도 중국 연극에서 영향 받았음을 언급하고 있다.
2. 동양 전통극의 특징
1) 참여성
동양의 모든 전통극들은 우선 참여적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이는 동양연극이 전통적으로 무속적이고 종교적인 환경을 유지해 왔던 것과 깊은 연관이 있다. 동양의 전통극이 대개 종교적인 축제와 관련되어 지방사회에서 공연되어 왔고 의식의 주재자로서의 배우
극예술연구회를 중심으로 극대극운동이 전개되고 다수의 창작희곡이 나왔지만 공연이 집회의 성격이 강한 탓에 30년대 중반부터 더 심한 탄압과 통제를 받게 되어 1930년대 후반은 동양극장을 중심으로 한 신파 상업극이 주를 이루고 1940년대 전시체제에서는 친일 국민연극으로 전락하였다.
사물의 세계를 체험하는 방법에 의존하는 주관적 희비극, 사건의 객관적 상황이나 인물의 주관적 성질과의 관계에서 오는 상대적 희비극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대 그리스의 비극을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에 따라 설명하고, 이것이 현대의 연극까지 미친영향에 대해서
연극에 있어서 미장센의 중요성을 잘 보여주는 예이다. 이와 같이 영화에서도 미장센이 중요하게 부각되는 예로는 <칼리가리박사의 밀실>에서 등장하는 아이리스(Iris : 연극용 조명기에 쓰이는 빛 조절 장치) 샷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미장센과 표현양식은 표현주의 미술의 영향을 받은 표현주의 연극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