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인가 디스토피아인가를 이야기 하는 것에 앞서, 언급해야 할 것이 많다. 그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이 부분에서 짚고 넘어가려고 한다. 인터넷이 가상현실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이 존재하는 세계이며 현실과의 끊임없는 관계를 맺고 있음은 부정할 수 없다. 또한 ‘철학은 현실과 동떨어진
김영란법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
파리기후협약 :온실가스 감축 목표 위해 파리에서 체결된 21차 기후변화 협약 당사 국총회의
국정조사 :국회가 특정사안에대해 조사를 시행할 수 있는 제도
고노담화:일본군 위안부 모집에 대해 일본군이 강제 연행했다는 것을 인정하는 내용
세계의 원칙이 존재한다.
6.허구적이다.
<※5.6번은 서로 통합된다.>
그런데 현대사회의 놀이의 특성은 과거의 것과는 정반대의 양상을 나타내는데 이것은 곧 놀이가 수단이 아닌 목적으로 전도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왜냐하면 놀이가 수단으로서 존재할 때의 형태적 특성은 삶과 엄격하게 구분
세계 170여 개의 국가에서 5천~6천만 명의 이용자들을 거느리고 있다. 일본, 뉴질랜드, 서유럽 등의 지역에서 인터넷 사용자는 지난 3년 동안 10배 이상 늘어났다.는 보고는 그리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 이와 같은 보고는 위의 보고된 수치가 쓰여지고 있는 시간에도 매 시간, 매 분(分)이 다르게 또 다른
사회에 대해 낙관적인 기대를 하고 있다. 즉 정보사회를 과거에는 미처 꿈꿀 수 없었던 각종 생활의 편익이 제공되고, 여유시간의 증가와 욕구차원의 다변화, 새로운 감성을 자극하는 가치영역의 확대, 자연과 인간의 공조성 증가 등이 이루어지는 전대미문의 유토피아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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