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회는 미래 사회가 갖고 있는 공허함과 자기기만에 대한 의미 있는 해답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조직체이다. 한국 사회의 특성과 특히 교회성장의 대명제로 세워진 성장 형태로 만들어진 목회 구조가 지금까지 교회를 구조화하였다. 그러나 미래 목회자들은, 미래 사회의 구조적 변화는 현재의
재원을 요구하고 있다. 목회자 직을 수행하기 이전에 미리 훌륭한 분석을 시도하는 것은 후에 일어날 혼란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데 목회자는 그의 업무에 속하는 하나님의 사업 목록을 알 필요가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사업이 개체 교회에 의해 이해되는 것을 확실히 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세례를 베풀었던 사실에서 바로 그들이 이처럼 특별히 종교적인 정화를 위하여 물을 사용했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의식이 거행되는 동안에 모세의 율법이 낭독되었다는 사실을 고찰해볼 때 단지 의식적인 정화 행위로서가 아니라 근본적으로 성례전적인 성격의 물질적인 요소들과 아
개념
교회는 예배를 통하여 자신이 무엇인가를 고백한다. 즉 교회는 예배로 말미암아 그리고 예배 안에서 "우리가 누구인가?"하는 자신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다. 한마디로 예배는 교회의 믿음을 외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루터는 말하기를, ꡒ만일 그대가 하나님을 모시고 있다
개념
구약성서에서의 예배는 제의적 종교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무죄한 짐승의 피를 흘림으로써 죄인의 피를 씻는 것이 근본이고 또 우리의 몸과 마음, 그리고 영혼까지 헌신함을 뜻하는 제사로 ꡐ번제ꡑ가 있다. 그리고 우리의 재물을 바치는 뜻이 있으므로 불로소득한 것을 소제로 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