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교육학은 ‘교육=학교태’라는 신화에 따라 학교의 교육독점을 방치하고, 학교 외의 타공간에서 일어나는 교육을 경시해왔다. 그러나 학교는 정치, 사회, 경제 등에 관계된 비교육적 사건도 일어나는 장소이며, 교육의 입장에서 보았을 때 학교는 교육이 일어나는 많은 장소 가운데 하나일 뿐이
이 연구는 학문계와 예술계를 중심으로 세속계적 기대와 내재적 가치 추구의 갈등 양상을 살펴보고, 그러한 혼맥상 속에서 학문과 예술이 고유한 특성을 지닌 세계라는 점을 인정받기 위해 어떠한 노력들이 이루어져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성과 및 유용성의 압력, 사회적 인정, 경제적 지원과 보상 등
세속계, 수도계와 함께 <<교육계>>라는 독자적인 공간으로 자리 매김을 한 실재라는 뜻이다. - 이는 “인간과 교육”의 교직과목 수강 中, 김신영 교수님의 설명 및 수업자료를 基底에 두어 언급한 것을 상정하는 바이다. -
이러한 교육과 관련된 엄청난 정책과 방안들, 그리고 향후의 방안들을 위해서 우
아타나시우스(Athanasius)
1. 아타나시우스, 그는 누구인가?
아타나시우스의 정확한 출생연도는 기록에 남아 있지 않으나, 그는 알렉산드리아의 알렉산더 감독의 비서로 일하였고, 후에 그의 뒤를 이어 감독이 되었다. 삼위일체를 논했던 니케아 회의 때에는 언권회원으로 참석하여 아리우스의 주장을 반
중세 철학의 2대 지주는 아우구스티누스로 대표되는 교부철학과 아퀴나스로 대표되는 스콜라 철학인데 이들은 각각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부분적으로 수용하여 재구성한 것으로 중세시대의 정치권력을 정당화하고 그 질서를 옹호하는 역할을 수행함
1.아우구스티누스
①바울에 의해 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