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 혹은 예술의 내재적가치에만 몰두할 수 없게 하는 주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문과 예술이 독자성을 인정받게 된 과정에는 각 세계 지닌 내재적가치를 인식하고, 고유체험을 명료화하며, 각 세계의 본질적 특성과 발달 양상 등을 개념화하는 심도 있는 이론 연구가 매우
고유한 내재적 속성과 구조를 규명함으로써 재개념화 하고 있다.
위의 세 가지 개념들이 기존의 개별 학문의 개념적 틀에 비추어 교육의 개념을 규정하려는 데에 비하여, 그는 교육이라는 현상을 포착할 수 있는 독립적이고도 고유한 이론적 맥락을 구성하고자 한다. 교육이라는 활동이 일상생활에
등을 거부하며 자신의 한계를 초월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 교육 주체의 주관적 평가 등을 중시한다. 또한 사회학의 사회화 등과 그로부터 파생된 집단적 가치에의 일치로서의 교육, 사회제도로서의 교육 등을 거부하며 교육주체의 자발적 깨달음, 제도가 아닌 삶의 양태로서의 교육 등을 중시한다.
학문의 개념을 철저히 배제하고 자율적 개념을 구축한다. 학교를 그 탐구대상으로 하며 모 학문을 그 개념틀로 삼는 현존 교육학의 개념은 교육을 밝히기보다는 오히려 교육을 왜곡시킨다는 것이다. 교육본위론이 새로운 차원에서 개념화한 교육은 학교의 기능을 모학문적으로 정당화하는 기존 교육
예술의 탈정치성)
4. 인류 문화의 궁극적 목적
인류 문화의 궁극적 목적은 사랑과 자유의 공동체를 실현하는 데 있다.
5. 문화적 환경
환경의 역사적 지평.
■ 문화적 환경은 타문화와의 교류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전통으로서 계승 발전되어 감 ; 문화 유기체설/문화 변화론에서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