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잔의 그림은 그 만큼 시점이 다발합니다. 그리고 그림은 감각의 덩어리입니다. 사실 지각보다 더 원초적이고 욕망적인 것은 감각입니다. 메를로-퐁티와 들뢰즈가 말하듯이 감각은 이미 세계 속에 내포되어 잠재되어 있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세상의 모든 현상들을 느끼고 감지합니다. 감각은
Ⅰ. 서론
마네의 초기 찬미자 가운데 하나였던 세잔은 밝은 옥외장면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인상주의에서 벗어나 후기 인상주의의 최초의 화가가 된다. 세잔은 마네가 이룬 인상주의의 한 부분을 보완하고 더욱 발전시켰다 하겠다. 자연을 충실하게 관찰하면서도 회화의 독자성이 자연에 지배당하지
Ⅰ. 들어가는 글
19세기 말의 화가 폴 세잔(Paul Cezanne, 1839-1906)은 "현대 미술의 아버지"라 불릴 만큼 후대의 미술가들에게 막대한 영향을 끼쳤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는 초기에 과거의 거장들의 작품을 연구하며 그들의 기법을 익히고, 동시대 작가들의 기법을 자신의 화면에 적용시켰다. 그리나 후기
세잔·고갱·V. 고흐 3명을 가리키는데, T. 로트렉·르동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세잔은 형태 감각이 결여된 인상주의의 화면에 대해 견고하고 질서감 넘치는 화면을 구축하고자 하였고, 고갱은 인상주의의 섬세한 필치 위에 강력한 장식성과 심리적인 화면구성으로 상징주의적인 정신성을 표현하려 했으
Ⅰ. 개요
인상주의자들의 본대로 그린다는 인상주의 정신은 빛에 따라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깊이 없는 사물의 인상을 그린 것이다 태양광선의 미묘한 조화를 쫓기 위해 이들은 야외에서 그림을 그렸으며 그래서 야외주의(플레네리즘 혹은 외광주의)를 만든다. 시시각각 변하는 태양광선은 빠른 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