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은 태종의 죽음을 앞두고 이런 시대적 요구사항을 고민하며 준비해 나갔다.
“세종은 그 자신의 영달 때문에 권력을 탐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행사하기 위해서였다. 그것도 제대로 행사할 수 있다는 믿음이 그에게는 있었다. 피로 얼룩진 시대를 넘어 태평성대와 최고의 나라를 건설할 자신이 젊
되는 의례·제도가 정비되었으며, 다양하고 방대한 편찬 사업이 이루어졌다. 또한 훈민정음의 창제, 농업과 과학기술의 발전, 의약기술과 음악 및 법제의 정리, 공법(貢法)의 제정, 국토의 확장 등 수많은 사업을 통해 민족국가의 기틀을 확고히 하였다. 이 많은 일들을 주도한 인물이 바로 세종이었
시대적․사상적 배경에서 출발한다. 루소가 살던 시기는 이미 경제적 자유방임주의가 팽배한 시기였다. 개인의 무한한 자유의 행사가 전체의 이익과 결부된다면 과연 국가가 개인의 자유를 제약할 이유는 무엇인가? 루소는 국가가 개인의 자유를 제약하는 데에 반대하였지만, 인간의 무한한 자유의
국가의 통치체제와 관련된 것이다. 따라서 한국이라는 국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국가가 존립하고 지속되어 왔는지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네 번째로 한국학에 언어에 대해 서술하는데 언어는 문화와 깊은 상관이 있으므로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그 사회의 전반적인 것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