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제’ 카드를 꺼내들었고 11월 20일부로 이 제도는 현재 시행중에 있다.
셧다운제는 만 16세 미만 청소년(현재기준 1995년 12월 이후 출생자)들로 하여금 자정부터 6시까지 일부 게임의 이용을 금지하는 것을 주 골자로 하고 있다. 본 제도의 적용 대상은 온라인 PC 게임, 웹게임, PC패키지 게임, 콘솔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게임에 중독되는 청소년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은 게임의 폭력적인 행동을 그대로 답습하면서 또 다른 문제를 나타내고 있다.
게임 셧다운제도는 청소년을 게임 중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로서 이에 대해서 찬반논란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큰 문제로 대두되었다. 게임에 중독되는 청소년들도 늘어나고 있으며 이들은 게임의 폭력적인 행동을 그대로 답습하면서 또 다른 문제를 나타내고 있다.
게임 셧다운제도는 청소년을 게임 중독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로서 이에 대해서 찬반논란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다.
셧다운제 시행 논란의 발생배경과 주요 쟁점 및 찬반논리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의 심야 인터넷 게임 이용 규제에 대한 바람직한 해법을 모색해 보도록 하자.
2. 셧다운(shutdown) 제도의 이해
1) 셧다운제란?
일명 신데렐라법이라고도 불리고 있는 셧다운(shutdown)제란 온라인 게임 이용이 늘면서
Ⅱ 본론
1. 인터넷 중독과 셧다운 제도 도입의 찬반논란
인터넷 사용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등장한 인터넷 역기능이 인터넷 중독이다. 인터넷 중독이라는 용어의 사용은 인터넷 과다 사자가 기존 일반적인 중독과 유사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정신 병리에서 중독은 알코올이나 코카인, 마리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