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상업주의와 소극장운동소극장운동은 78년 6월 1차로 암담한 위기에 처했다. 실험극장, 삼일로창고극장, 중앙소극장등이 건축법, 소방법에 묶여 폐쇄 위기를 맞은 것이다. 당국이 소극장을 연극개념으로서가 아니 유흥장 개념으로 취급해 조건을 갖추지 못한 소극장들을 폐쇄하라고 으름장을 놓
Ⅰ. 1910년대의 독립운동
미주한인사회에서 박용만 등이 제기한 ‘정부’수립론은 국외 독립운동기지화의 핵심 거점인 노령 연해주 지역에서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1864년 이후 형성되기 시작한 노령 연해주의 한인사회는 1910년의 ‘합방’까지 20여만 명을 헤아렸다. 이들은 황무지 개척과 러
운동이 대륙을 거쳐 토마스 모어의 의해 영국에 점화된 때가 대륙보다 한 세기 늦은 16세기 전반이었다. 그러나 대륙문화의 영향을 받은 에드먼드 스펜서가 고전문학의 단순모방 차원을 넘어 모국어문학의 지평을 넓힌 것이나, 대학재사들이 신극운동으로 고전극의 답습에 머물지 않고 영국토착극을
운동이 일어났는데 이는 그동안 프랑스 혁명, 나폴레옹 전쟁, 산업 혁명으로 인해 사람들이 현실세계에 지치게되자 마음만이라도 환상의 세계로 도망치고 싶은 욕구에서 유행하게 되었다. 우리가 <호프만의 뱃노래>나 <호두까기인형>의 작가로 알고 있는 호프만도 이때 환상적인 내용의 동화를 발표했
소극장 원각사가 개관되었고 이 본격적인 소극장이 생기면서 침체해 있던 공연예술계가 생기를 찾았고 극단들도 몇 개 더 조직되었다. 원각사는 시설도 비교적 좋았고 내부나 극장 안이 정취가 풍기도록 꾸며져 있었는데, 불행히도 1960년 12월에 불이 나서 전소됨으로서 소극장운동은 좌절되고 말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