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책임성을 강조하는 현대에서 성은 개인적인 것이며 사회적으로 제한할 수 없다.
사회가 변하고 사람들의 생활이 변화하면 거기에 맞추어 윤리도 변해야 하지만 우리사회는 그러한 사회의 변화와 생활의 변화에 맞추어 윤리의식의 변화는 완전하지 않은 것 같다. 우리사회는 자유로운 성윤리와
성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게 되었다. 이에 실제 학생들 또한 그 필요성에 공감하는지 의문이 들었고, 필요하다면 어떤 것들을 교육 받기를 원하는지에 대해 조사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구상하는 합의에 이르게 되었다.
1.2 연구 목적
본 소논문에서는 서울대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
성의 시작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대체로 참석한다. 만남의 시간이 저녁을 넘기면 슬슬 대학가의 술집으로 자리를 옮기는데 이때부터 이미 술자리 문화의 전수가 이뤄진다. 많은 경우, 처음 만나 여전히 서먹서먹한 분위기를 풀기 위해 선배들의 주도로 게임을 하는데 여기서 술은 벌칙 용도로 쓰이기
성문화의 특징
2.1.1. 금기적 성문화
한국의 전통적인 가족제도를 지탱해 온 사상은 유교이다. 유교에서의 성은 오직 생명출산을 위한 행위이자 혈통의 순수성과 혈통의 계승에 의미를 두고 있다. 이러한 출산위주의 성의식은 조선시대를 통해 성을 은밀한 영역으로 인식하게 하였으며, 현대 산업
의식에서 출발하고자 한다.
넒은 의미의 모방은 모방과 표절, 복제로 재차 구분 가능하다. 1993년 한국방송개발원의 연구에 근거하면 이들을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즉 ‘모방’은 아이디어는 동일하더라도 그 표현은 대체로 다른 경우를 말한다. ‘표절’은 아이디어의 동일성 여부를 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