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성이 아직 학문적으로 명확하지 못하다. 그렇기에 창작군담소설 전반과 판타지소설 전반을 비교하는데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판단하여, 그 소설군의 대표성을 지닐만한 개별 소설을 선택하여 비교하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한 관점에서 창작군담소설군을 대표하는 소설로 유충렬전을 선
Ⅱ. 본론
1. 포스트모더니즘
1) 개념
포스트모더니즘 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되는 것 중의 하나는 아직도 이 개념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은 문학, 철학, 사회학과 더불어 예술일반에 적용될 수 있으면서도 적용분야에 따라 그 의
Ⅰ. 서 론
세간을 뜨겁게 달구었던 하루키의 선인세(先印稅) 사건은 황금알을 낳기 위한 진통에 불과했던 것이라는 듯, 세상에 빛을 보게 된 1Q84는 기다렸다는 듯이 날개를 펴고 사방팔방을 날아다닌다. 무라카미 하루키는 얼마 전 노벨문학상 최종후보에 오르며 일본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국
Ⅰ. 서 론
노벨상 후보로 오르기도 했던 하루키, 한국에서도 10억 엔이라는 엄청난 인세를 지불했음에도 일찌감치 10만 부를 돌파해 침체된 출판 시장을 놀라게 했다. 그야말로 한, 일 양 국에 있어서 경이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세간을 뜨겁게 달구었던 하루키의 선인세(先印稅) 사건은 황금
그렇다면 왜 극기와 자기세계를 부정적으로 그렸을까? 이는 미완의 혁명 4.19에 대한 아쉬움의 반영이다. 무언가 이룩하고자 하였으나, 이룩하지 못하고 실패해버린 위대한 몸부림에 대한 아쉬움이다. 남의세계에 대한 폭력으로 일구어낸 자기세계는 결국 불완전하고 잘못된 것일 수밖에 없다. 결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