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작품세계의 심층적 이해를 위해서는 그들이 어떠한 사회, 문화적 풍토와 문학사적 전통 위에서 형성되었는지를 먼저 검토하는 것이 타당한 순서이다. 가정소설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가족갈등은 다처제하에서는 항상 있어왔던 것이고, 조선시대에는 그것이 특히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던
, 다른 하나는 서민의 삶에 대한 깊은 애정이다. 이것은 이범선 문학을 관통하는 중심적 문제의식인 동시에 리얼리즘의 기본원리이기도 하다. 이로써 이범선이 왜 리얼리즘의 기본에 충실할 수 있었는지가 분명해진다. 요컨대 이범선의 문제의식이 그를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도록 추동한 것이다.
소설의 전반적인 갈등구조를 모두 담고 있다는 점에서 그 특징을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정을선전을 비롯하여 어룡전과 양풍운전 등은 시련을 중첩시켜 동정심을 자극하거나, 군담 등 흥미 중심의 삽화를 편입시켜 연속되는 사건 자체만으로 독자들의 관심을 끌어 문제의식이 둔화되면서 작품세계가 흥
이 시를 읽는 독자 대부분이 알았음을 감안하면 실제 도시의 지역을 배경으로 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김승옥의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에서 나오는 도시가 피상적이고 막연한 느낌의 다른 세계를 그리는 것처럼 느껴짐과 비교해볼 때, 리얼리즘적이란 측면에서 박노해의 모습을 찾을 수 있다.
소설에서 신변적 체험세계를 벗어나 사회에 대한 객관적인 관찰과 묘사로의 발전을 보였다. 이 시기에는 일제의 수탈과 빈부의 양극화 속에서 가난과 무관심에 에 허덕이는 노동자와 농토를 빼앗기고 살길을 찾아 도시로 밀려든 하층민 등을 주인공으로 세웠다.
「운수 좋은 날」에는 앓고 있는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