년대적 감성의 혁명'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별들의 고향> <도시의 사냥꾼> <불새> <적도의 꽃> <고래사냥> <겨울 나그네> 등의 신문연재 소설은 도시적 감수성과 섬세한 심리묘사를 통해 그의 작가적 성향을 높인 것으로 1970, 1980년대 최고의 대중소설작가인 동시에 '통속적 소비문학'이라는
년대문학은 현실에 대한 대응방식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본고에서는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변동으로 인한 소외 계층의 삶을 나타낸 산업화 소설과 더 나아가 분단소설, 농촌 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
작품이다. 한 개인의 삶에 깊숙하게 각인되어 있는 분단의 상처를 드러내면서 그 상처의 치유 방법을 진지하게 모색하고 있다는 점에서 분단문학의 새로운 지평을 연 작품이라 평가된다. 작가가 이 작품을 통해 강조하고자 한 것은 사랑과 용서를 통한 화해를 바탕으로 인간다운 본성을 회복하는 것으
소설의 주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물론 1930년대문학에서도 도시 경험이 중시된 적이 있지만, 그것은 특별한 유파적인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70년대 이후 한국의 작가들이 도시와 도시의 삶을 인지하는 양상을 다섯 가지로 정리한다.
1) 도시가 ‘이주의 지향처’ 라는 장소의 개념과 직결되